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되는 것 10가지

 

전자레인지는 음식을 빠르게 데워주고 조리를 도와주는 매우 편리한 물건입니다. 인스턴트 음식이 늘어나면서 전자렌지의 활용도 많아졌는데요, 인스턴트 식품을 사서 전자레인지 안에 넣고 돌리면 몇분 안에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만들어주죠. 하지만 잘못 사용하게 되면 화재나 폭발의 위험도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얼마 전 저희 집에서도 잘못 사용한 탓에 불이 나버려 곤욕을 치렀죠. 영화에서도 캔 콜라를 집어넣고 돌려서 폭발을 시키는 장면이 등장하는걸 본 적이 있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캔콜라와 같이 전자레인지 안에 넣고 작동시키면 안되는 물건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되는 것 10가지

 

1. 종이 타올

종이 접시나 컵, 봉투 등에 음식을 넣은 채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순수하게 종이로 된 것은 상관없지만, 나일론이나 합성 섬유가 들어있는 종이 타올이나 신문지 등은 사용하면 안됩니다. 화재의 위험이 있고 독성물질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2. 금속

전자레인지는 직접적으로 열을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고 전자파를 쏴서 물체의 입자를 운동시켜 열이 나게 하는 원리인데요, 금속에 전자파를 쏘면 스파크가 발생하여 불이 날 수도 있습니다.

 

 

3. 플라스틱

음식을 담는 용기로 플라스틱을 많이 사용하죠.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용기도 있지만, 일반적인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면 유해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용도에 맞는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요즘 컵라면을 집어넣는 사람들을 많이 보는데요, 건강을 해치는 습관이니 자제하시는게 좋을겁니다.

 

 

4. 오징어, 달걀

예전에 위기탈출 넘버원에 소개된 적이 있는데요, 오징어볶음과 달걀을 넣고 데우면 폭발이 일어난다고 하죠. 오징어와 달걀 속의 물 분자가 데워지는데 단백질 막으로 인해 수증기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되고, 압력이 높아지다가 터져버리게 됩니다.

 

 

5. 과일

수분이 많은 과일 역시 압력이 높아지면서 터질 수 있죠.

 

6. 뚜껑을 닫은 용기

유리, 도자기,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용기 등은 사용가능한 용기지만, 뚜껑을 닫은 채로 사용하면 내부 압력이 높아지게 되죠. 특히, 깨지기 쉬운 유리는 압력이 높아지면 깨져버려 위험할 수 있으니 밀폐된 상태의 용기는 뚜껑을 열거나, 구멍을 내어 사용해야 합니다.

 

 

7. 모유

아이에게 먹일 모유를 전자렌지에 데우는 분들이 있는데요, 좋은 성분을 파괴하고 대장균을 증가시켜 아이에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8. 고추

고추에 들어있는 화학성분 때문에 연기가 발생하며, 눈과 호흡기에 자극을 줘서 따갑게 만듭니다.

 

 

9. 아무것도 넣지 않은 상태

물건에 흡수되어야 할 전자파가 기계 자체에 흡수되어 고장나게 됩니다.

 

 

10. 살아있는 동물

당연하지만 살아있는 동물을 넣으면 안되겠죠. 미국에서 할머니가 목욕시킨 고양이를 말리기 위해 전자렌지에 넣었다가 죽어버리는 사건이나, 재미삼아 동물들을 전자렌지에 넣는 일로 크게 문제가 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일은 절대 없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