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고속도로 교통정보 어플로 실시간 상황 파악합시다.

 

이번주 주말부터 설날 연휴가 시작됩니다. 항상 그래왔듯이 민족 대이동이 시작될텐데요, 명절이 되면 고향으로 떠나는 차량으로 심한 정체가 발생하죠. 이럴때 실시간으로 고속도로 상황을 파악하고 빠른 길로 갈 수 있다면 훨씬 여유가 생길겁니다. 실시간으로 도로 상황을 알려주는 어플이 있는데요, 한국도로공사에서 만든 '고속도로교통정보'어플입니다. 명절 연휴 필수 어플이죠. 어떤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 어플로 실시간 상황 파악합시다.

 

구글 PLAY 스토어 등의 앱스토어에서 '고속도로교통정보'를 검색하여 어플을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되는데요, 도로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가 들어있죠.

 

 

실행화면입니다. 다양한 메뉴가 보이네요. 제목만 봐도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을겁니다. 실행하면 어떤 기능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첫번째 메뉴인 교통지도입니다. 도로가 표시되는데요, 초록색이 원활, 노란색이 서행, 빨간색이 정체되는 구간입니다. 노선선택 버튼을 누르면 내가 원하는 구간만 선택해서 보는 것도 가능하죠.

 

다음은 노선별 교통상황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지도와 마찬가지로 노선을 선택해서 볼 수 있으며, 구간별 도로상황이 색깔로 표시됩니다. 해당 구간을 지날 때 얼마의 속도를 내는지도 나오네요. CCTV가 있는 구간에는 CCTV 버튼이 있죠. 버튼을 누르면 CCTV 화면을 휴대폰으로 볼 수 있습니다.

 

 

CCTV 화면입니다. 서행구간으로 표시되는데 저 멀리 차량이 꽤 빼곡히 있는게 확인되네요. 지금 보니 메인화면에 없던 메뉴가 아래쪽에 보입니다. 주유소 정보를 한번 눌러볼까요?

 

 

주유소정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선택한 경로상에 있는 주유소들이 나타납니다. 정유사와 연료 가격, 전기차의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전기충전소 유무도 나와있네요. 가격이 싼곳이나 SK, GS주유소처럼 마일리지 적립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정유사를 보고 이용해도 되겠습니다.

 

 

여러가지 메뉴가 더 남아있지만 마지막으로 경로탐색을 눌러보죠. 경로탐색 메뉴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하게 되면 네비게이션처럼 경로를 탐색하게 됩니다. 가장 짧은 경로(최단거리)와 가장 빠른 경로(최소시간)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명절 연휴에는 도로정체때문에 돌아가는 길이 더 빠를 수 있죠. 최소시간을 선택하면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길을 찾아 알려주기 때문에 최소시간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