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대학 수시모집 전략

예전에는 수시모집의 비중이 그리 크지 않아서 수시는 생각도 하지 않는 학생들이 많았는데요, 대학교의 수시모집 비중이 크게 증가하여 대입 전략의 필수관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수시모집은 수능성적의 비중이 정시모집에 비해 비교적 적거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성적보다 높은 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1. 수시전형의 선택방법

무조건 수시 상향지원을 하기보다는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전형방법과 평가요소를 대학별/전형별로 충분히 살펴보고 6개의 수시 원서접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 성적 뿐 아니라 본인의 장점이 될 수 있는 것들을 다양하게 준비하여 강점으로 살리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2. 수시전형의 상향지원 방법

수시전형에 합격되고 나면 정시전형에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상향지원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수시 원서접수 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반영요소를 가진 4군데에 상향지원을 하고, 나머지 2군데는 적정 수준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시와 정시 중 어떤 것이 유리할까?

수시가 정시에 비해 지원할 수 있는 횟수가 많지만, 얼마나 준비했느냐에 따라 유리해 질수도, 불리해 질수도 있습니다. 수시는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 다양하지만, 학생부, 자기소개서, 논술, 면접, 특기 많은 평가요소가 있어서 변수가 많기 때문에 준비해야 할 것 또한 많아지게 됩니다. 정시는 수시에 비에 모집인원 비중이 낮지만, 수능성적이 크게 반영되기 때문에 준비해야 할 것이 비교적 적습니다. 각기 장단점이 있으므로 자신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수능 성적도 무시하면 안된다.

수시에 합격이 되었더라도 수능 최저등급을 만족하지 못하여 자격미달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능 최저기준을 반영하는 전형이라면, 수능성적에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5. 수시전형은 준비된 학생을 위한 대입 전형이다.

수시전형은 학교생활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기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꾸준히 준비해 온 학생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수능에 자신이 없거나 수시전형이 쉽기 때문에 선택하는 것이라면 자신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돌아봐야 합니다.

 

 

수능 수시전형 지원전략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모두가 꼭 좋은 대학교에 가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원하는 대학이 있다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겠죠. 자신에게 알맞은 전략을 세워서 목표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초 효능, 부작용  (0) 2016.09.30
상추 효능, 부작용  (0) 2016.09.29
생강 효능, 부작용  (0) 2016.09.27
당근 효능, 부작용 홍당무  (0) 2016.09.26
녹두 효능, 부작용  (0) 2016.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