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윗배가 아파요. 윗배가 아픈 이유 6가지


개인적으로 소화기가 안좋은 체질이라 먹는 것에 신경을 많이 쓰는데요, 조금만 뭔가를 잘못 먹거나 사소한 일로도 배가 자주 아픕니다.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게 되면 윗배가 아픈지 아랫배가 아픈지, 더 정확하게는 좌측, 우측 중 어디가 아픈지 물어봅니다. 당연한 사실지만, 아픈 부위가 어딘지 정확히 알아야 하는 이유는 해당 위치에 있는 장기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윗배가 아픈 이유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윗배가 아파요. 윗배가 아픈 이유


1. 대장염

대장은 아랫쪽에 위치해 있지만, 대장염으로 인해 윗배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몸 속의 장기는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대장염의 증상은 설사를 하게 되고, 심하면 구역질이나 구토를 유발합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

우리나라는 소화기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 중 29.7%가 과민성 장 증후군일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조금만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도 배가 아프거나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가능성이 큽니다.



3. 위염, 위궤양

위궤양은 위염을 방치했을 때 나타나는 질환으로, 명치 아래가 아프고 공복 시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과식을 하거나 위벽이 약해지면 위산으로 인해 위벽이 손상되어 나타납니다. 위궤양은 췌장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췌장염

췌장은 복부 좌측에 있는 장기이므로 해당 부위에 통증이 생긴다면 췌장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소화불량과 구토증상이 나타나며, 급성 췌장염은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음주를 많이 하면 췌장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5. 역류성 식도염

과식이나 식사 직후에 눕는 습관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에 노출될 위험이 큽니다. 위장에 있는 음식물이 위산과 함께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 위장에 비해 약한 식도는 쉽게 상처를 입게 되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윗배와 함께 가슴이 쓰린 증상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6. 소화불량

윗배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과식을 하거나 자극적인 음식물 섭취 시 위에 부담이 생겨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체질적으로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이 자주 겪는 증상입니다.



윗배가 아픈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윗배가 자주 아픈 사람은 평소에 과식을 삼가하고 운동을 통해 개선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을 계속 방치하면 나중에 치료하려 할 때 더 힘들다고 하니 조기에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미 늦은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