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은행 효능, 부작용

 

은행나무는 우리나라에서 가로수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가을에는 잎이 노랗게 물들어 가을분위기를 물씬 풍기는데요, 잎을 말려 책갈피로 쓰기도 했지요. 하지만 은행 열매가 열리는 시기가 오면 악취로 인해 애물단지가 됩니다. 거리 전체를 악취로 물들여 민원을 들끓게 만드는 은행을 가로수로 심은 이유는 벌레를 퇴치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은행나무열매에서 나는 냄새는 껍질의 빌로볼과 은행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벌레가 싫어하는 악취를 풍겨 해충으로부터 씨를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도 악취문제는 큰 골칫거리라서 요즘은 은행나무를 암나무에서 숫나무로 교체하는 작업을 하고있다고 합니다. 은행나무는 암수 구분이 되는데 열매를 맺는 나무는 암나무로, 열매를 맺지 않는 숫나무로 교체하면 열매로 인해 발생하는 악취문제를 해소할 수 있게 됩니다. 비록 냄새는 고약하지만 은행열매는 맛도 고소하고 몸에도 좋은데요, 은행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은행 효능

 

1. 피로회복

은행은 레시틴,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암작용

은행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암작용이 뛰어나며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3. 혈관계질환 예방

은행에는 징코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관에 피가 굳어서 뭉치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4. 호흡기질환 개선

은행에는 펙틴, 전분, 단백질, 간놀, 히스티딘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서 폐기능을 강화하고 기침을 멎게 해줍니다. 은행을 꾸준히 먹으면 기침을 멎게 하고 천식을 완화시켜줍니다.

 

 

5. 다이어트

은행열매는 100g당 183kcal이며 비타민과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6. 정력강화

은행에는 비타민 B1, 비타민 C, 비타민 E, 카로틴이 풍부하여 정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은행 부작용

 

은행은 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은행을 먹을 때면 항상 갯수를 세면서 먹는 사람들을 목격하게 됩니다. 7개 이상 먹으면 안된다나 뭐라나... 아무튼 많이 먹으면 어지러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