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아픈것도 아닌데...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멈추는 방법

 

흔히 코피가 나는 이유는 코를 부딪히거나 심하게 코를 파는 등, 코에 물리적인 충격을 받았을 혈관이 터지면서 피가 나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런 충격도 없이 갑작스럽게 코피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어릴 때 코피를 자주 흘리는 편이었는데요, 코를 부딪히지도, 어디가 아프지도 않았는데 이유없이 코피가 갑자기 주르륵 흐르는 경우가 잦아서 부모님이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을 많이 하셨습니다. 다행히 나이가 들면서 그런 일이 없어졌지요. 어른에 비해 아이들이 코피가 더 쉽게 납니다. 어린이와 성인은 코피가 나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가 코피를 흘리게 되면 어른의 입장에서 쉽게 판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코피가 난다고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지만, 자주 코피를 흘리는 원인이 심각한 질병에 의한 것일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1. 혈관질환

평소에 두통이 잦은 사람이 라면 코피를 자주흘리게 되는 원인이 혈관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혈압이 올라가서 머리에 피가 쏠리는 현상으로 인해 두통이 생기고 코피가 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인 사람은 물론이고, 정상인도 뜨거운 물에 장시간 목욕을 하거나 음주를 할 때 일시적으로 혈압 상승이 생겨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성 비염

비염을 앓고 있다면 코의 점막이 약해셔서 재채기를 심하게 하거나 코를 심하게 자주 풀게 되면 혈관이 터져서 코피가 납니다. 당장은 코피가 나지 않더라도 그런 일이 반복되다 보면 혈관이 점점 약해지게 됩니다.

 

 

3. 코뼈의 휘어짐

코뼈가 휘는 것을 비중격 만곡이라고 하는데요, 외관상으로는 알아보기 힘듭니다. 비중격만곡이 생기면 일정한 부분이 공기에 계속 닿게 되어서 그 부분의 혈관이 약해질 수 있는데, 그로 인해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숨 쉬는 것이 힘들어나 코를 세게 부딪힌 적이 있다면 비중격만곡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피로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면 자율신경 기능의 장애가 생겨 두통이 생기고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5. 각종 질병

고혈압, 동맥경화, 백혈병, 암,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코피를 자주 흘릴 수 있으며, 쉽게 피가 멈추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피 멈추는 방법

 

코피가 나면 흔히 머리를 뒤로 젖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코피가 기도로 흘러들어가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코피 멈추는 방법은 솜이나 휴지를 뭉쳐서 넣은 다음, 콧볼을 잡고 고개를 아래로 약간 숙여서 5~10분정도 기다리면 되는데, 코 주변이나 목덜미를 차갑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10분이 지나도 피가 멈추지 않으면 같은 방법으로 한번 더 시도해 보고, 그래도 멈추지 않으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가 자주날 때 도움되는 음식

 

코피를 자주 흘리는 사람은 루틴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루틴은 메밀, 토마토, 아스파라거스, 구기자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모세혈관을 강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