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냄새로 알수있는 자동차 이상신호 7가지

 

자동차에 탔는데 평소와는 다른 냄새를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방향제를 사용하더라도 방향제 냄새와 섞여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히 자동차 안에 음식물이나 냄새나는 물건이 있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그런게 아니라면 자동차에 이상이 생겨서 나는 냄새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겨울철에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니 고무가 타는 것 같은 냄새를 계속해서 느낀 적이 있었는데요, 냄새의 정체는 보조브레이크였. 사이드브레이크가 잠긴 채로 고속운전을 하면 마찰로 인해 그런 냄새가 나는 것이었습니다. 겨울철에는 사이드브레이크를 잠군 채로 주차해 두었다가 운전을 하기위해 브레이크를 풀어도 추운 날씨에 굳어버린 브레이크가 실제로 풀리지 않아서 그런 냄새가 나게 됩니다. 그밖에도 냄새를 통해 자동차 고장을 감지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냄새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동차 냄새 원인

 

 

1. 냉각수 부족

자동차에서 냉각수가 새어나가거나 부족하게 되면 단내가 나게 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게 되면 엔진 과열로 인해 손상이 생길 수 있고, 냉각수에는 인체에 유해한 화학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때문에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2. 엔진오일 부족

엔진오일이 누유되거나 부족하게 되면 기름는 냄새가 납니다. 엔진오일 역시 엔진이 원활하게 동작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며, 엔진오일 부족 시 화재발생의 위험도 있으므로 바로 조치를 해야 합니다.

 

 

 

3.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팬 벨트가 늘어날 경우

타이어 공기압 부족이나 팬 벨트 늘어남이 발생하면 고무타는 냄새가 납니다. 공기압을 적절히 유지하고 팬 벨트를 점검해야 합니다. 냄새가 나고 RPM을 높였을 때 부품이 갈리는 소리가 난다면 팬 벨트에 이상이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4. 곰팡이

비오는 날 창문을 열어두어 자동차 내부가 빗물에 흠뻑 젖은 적이 있었는데요, 아무 생각 없이 타던 어느날 곰팡이 냄새가 심하게 났습니다. 자동차 발매트를 들춰보니 며칠이 지났는데도 물이 흥건하고 곰팡이가 새하얗게 피어있었습니다. 바로 물기를 닦아내고 곰팡이 제거제를 사서 한통을 다 뿌리고 물먹는 하마도 놔두니 며칠 뒤에 냄새가 사라졌습니다. 곰팡이가 없어지는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더군요.

 

 

5. 브레이크

브레이크 라이닝이 타면 종이 타는 냄새(또는 가죽 타는 냄새)가 납니다.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냄새를 감지하게 되면 풋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하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클러치 디스크 교환시기가 오면 나무 타는 냄새가 납니다.

 

6. 배터리 전해액

썩은 달걀냄새가 난다면 배터리 문제인지 점검해야 합니다. 배터리 과충전이나 노후 등의 원인으로 전해액이 넘칠 경우에 냄새가 나게 됩니다. 전해액이 넘치게 되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7. 연료 누출

연료탱크나 배관 등에서 연료가 새어나오면 기름냄새가 납니다. 자동차 하부를 살펴보신 후 이상이 없더라도 정비를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