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도라지 효능, 부작용

 

도라지는 모르는 사람이 보면 산삼, 인삼과 닮았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평소에 흔히 접할 수 있는 녀석이라 산삼이나 인삼만큼 귀한 대접을 받지는 못하지만, 오래된 도라지는 산삼보다 낫다는 말이 있을 정도라서 흔하다고 하찮게 여길 수 없는 식품입니다. 오히려 건강식품으로서는 흔하게 접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 될 수 있겠죠. 인삼과 비슷한 효능을 가졌음에도 값이 싸서 쉽게 접할 수 있으므로 어떻게 보면 더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관지에 특히 좋기로 알려져 있는 도라지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도라지 효능

 

1. 기관지 보호

공기가 탁한 환경이나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기관지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식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2. 감기증상 완화

감기에 걸렸을 때 차로 달여먹으면 좋은데요, 기침으로 인해 상한 목의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기 치료에 있어서 도라지의 가장 큰 장점은 일반적인 감기약과는 달리 부작용이 없다는 점입니다.

 

 

3. 숙취 해소

도라지는 숙취 해소는 물론 잦은 음주로 인한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4. 신장기능 강화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할 경우, 평소에 물대신 도라지 달인 물을 꾸준히 마셔주면 좋습니다.

 

 

5. 진통 및 소염효과

도라지의 플라티코디언 성분은 통증을 완화시키고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편도선 기능 개선

편도선이 약한 사람은 목감기에 자주 걸릴 수 있습니다. 도라지를 꾸준히 먹으면 편도선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면역력 강화

도라지의 사포린 성분은 신진대사와 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 부작용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도라지를 많이 먹게 되면 칼륨 성분이 소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마른기침을 할 때는 도라지를 먹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