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알려진 것과 달리 사실은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음식 9가지

 

세상에는 수많은 음식이 있고 각기 다른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품마다 몸에 작용하는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몸에 좋은 음식을 계속해서 찾게 됩니다. 건강과 다이어트 때문에 음식에 신경을 특히 많이 쓰는 사람들도 있죠. 저도 요즘 건강이 점점 안좋아지는 것을 느끼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더 찾게 되는데요, 건강하다고 알려진 많은 식품들이 있지만 그중에는 몸에 좋지 않은, 건강식품으로 위장한 불량식품들이 존재합니다.

 

 

알려진 것과 달리 사실은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음식 9가지

 

1. 바나나칩

바나나칩은 섬유, 마그네슘, 칼륨, 철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 시 바나나향과 설탕을 첨가하고 튀겨내는 과정이 추가되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직접 바나나칩을 오븐이나 공기 건조기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크리스프 브레드

크리스프 브레드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에는 건강에 해로운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제품 성분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좋은 크리스프 브레드는 100% 곡물이나 통밀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효모, 방부제, 염료, 전분 또는 항산화 물질 등이 섞여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글루텐 프리 식품

글루텐은 곡물에 들어있는 단백질인데요, 글루텐 과민반응이 있는 사람에게는 위험한 성분입니다. 과민반응이 없는데도 글루텐 프리가 건강에 좋다고만 생각해서 찾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글루텐 프리 식품에는 글루텐을 대신한 첨가제를 다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과민반응이 있는 사람도 심하지 않다면 일반 곡물식품을 조금씩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말린 과일과 설탕에 절인 과일

말린 과일 자체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곰팡이가 피지 않고 색깔을 내기 위해 곰팡이 제거제와 이산화황을 사용합니다. 또한 설탕에 절인 과일은 많은 설탕으로 인해 건강 나쁜 점이 더 많습니다. 집에서 직접 과일을 말려서 먹으면 곰팡이 제거제나 이산화황이 들어가지 않아 좋겠죠.

 

5. 가공 치즈

치즈를 가공할 때 첨가제 외에도 많은 나트륨이 들어갑니다. 가공치즈 3장을 넣은 샌드위치 하나만 먹어도 1일 권장 나트륨의 2/3을 섭취하게 됩니다. 나트륨이 적게 들어간 아기용 치즈나 다른 종류의 고급 치즈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야채 통조림

통조림 야채에는 식초, 설탕, 소금, 바베큐 소스 등 건강에 해로운 성분이 첨가됩니다. 이런 성분이 없는 통조림 야채를 먹거나, 가장 좋은 방법은 신선한 야채를 그냥 먹는 것이겠죠.

 

 

7. 녹말채소

옥수수, 호박, 감자 등의 녹말채소는 비타민, 미네랄이 다른 야채보다 적은 반면 칼로리가 높습니다. 그렇다고 건강에 해로운 것은 아니고 많은 양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수분이 많고 아삭아삭한 녹색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8. 요거트

가게에서 파는 요거트에는 많은 양의 설탕과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당분 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은 높은(100g 기준 당분 10g 미만, 단백질 6g 이상) 요구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릭요거트에 과일을 넣어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9. 인스턴트 오트밀

오트밀이 건강식품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2~3분만에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오트밀은 좋지 않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박편이 작을수록 빠르게 조리해 먹을 수 있지만 혈당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두껍고 거칠게 빻은 귀리를 선택하는 것이 조리시간은 오래 걸리더라도 제대로 건강한 오트밀이 되겠습니다.